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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 상식

3D 기술은 사라지지 않았다!

by 과학 세상 2024. 5. 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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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 아바타가 3D 화면으로 만들어져 많은 사람들이 극장에서 본 경험이 있을 것이다. 일반 영화와는 달리 입체감이 느껴지기 때문에 화면이 더 실감이 나고 눈을 즐겁게 하는 영화였다. 또한 많은 영화들 속에서 3D 영상미나 이미지를 표현하며 사람들의 눈을 자극하곤 한다. 

지금의 TV 화면은 평면적으로 보이지만 대략 십여 년 전쯤에 3D 안경을 쓰고 볼 수 있는 3D TV 가 짧은 시간 동안 많은 사람들의 관심을 끈 때가 있었다. 

 

그러나 그 이후로 3D 안경을 사용하는 경우에 어지럼증이나 두통과 같은 증상을 겪는 사람이 생겨서 3D에 대한 관심은 사라졌고 지금은 일부 극장의 대형 화면에서만 쓰리디 안경을 쓰고 보는 경우가 있을 뿐이다. 

이번 글에서는 3D 기술에 관하여 3D 의 정의, 원리, 기술, 보는 방법 등에 관하여 탐구하고자 한다.

3D 이미지란 무엇인가?

3D 이미지는 깊이와 입체감을 제공하는 시각적 표현이다. 이는 평면적인 2D 이미지와 달리, 세 개의 차원(가로, 세로, 깊이)을 모두 표현하여 더욱 현실감 있는 이미지를 제공한다. 

적정 3D 아바타 영화 정면
적정 3D 아바타 영화 정면



3D 이미지를 만들기 위해서는 컴퓨터 그래픽스 기술을 사용하여 객체의 형상, 질감, 조명 등을 구현한다. 3D 이미지는 주로 스테레오스코픽 기술, 렌더링 기술 등을 사용하여 생성된다.

3D 이미지는 깊이와 입체감을 통해 더욱 생동감 있고 현실적인 시각적 경험을 제공하고 복잡한 구조나 형태를 직관적으로 이해할 수 있게 도와주며 게임, 영화 등 엔터테인먼트 콘텐츠에서 몰입감을 크게 향상한다.

 

3D 이미지 생성 기술

3D 이미지를 생성하기 위해서는 여러 가지 기술이 사용된다. 

모델링 (Modeling)

모델링은 3D 객체의 형상을 만드는 과정이다. 이는 3D 이미지 생성의 첫 번째 단계로, 다양한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여 수행된다.

3D 모델링 이미지
3D 모델링 이미지


폴리곤 모델링 : 객체를 삼각형이나 사각형의 작은 폴리곤으로 분할하여 형상을 만드는 방법이다. 주로 게임과 영화에서 사용된다.
곡면 모델링 : 곡선과 곡면을 사용하여 부드러운 형상을 만드는 방법이다. 자동차 디자인이나 캐릭터 모델링에 주로 사용된다.

 

스컬프팅 : 점토를 조각하듯이 디지털 모델을 세밀하게 조정하는 방법이다. 주로 ZBrush 같은 소프트웨어를 사용한다.

텍스처링 (Texturing)

텍스처링은 모델 표면에 색상, 질감, 패턴 등을 입혀서 현실감을 더하는 과정이다.

텍스처링을 거친 여러가지 3D 구의 이미지
텍스처링을 거친 여러가지 3D 구의 이미지


UV 매핑 : 3D 모델의 표면을 2D 평면으로 펼쳐서 텍스처 이미지를 입히는 과정이다.
디퓨즈 맵 : 모델의 기본 색상을 정의하는 텍스처이다.
노멀 맵 : 표면의 세밀한 질감을 표현하여, 빛에 따른 반사 효과를 더욱 현실감 있게 만든다.

조명 (Lighting)

조명은 3D 이미지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빛과 그림자의 효과를 통해 입체감을 더하고, 분위기를 설정한다.

디렉셔널 라이트 : 태양광처럼 한 방향에서 오는 빛이다. 광범위한 영역을 조명할 때 사용된다.
포인트 라이트 : 특정 지점에서 모든 방향으로 퍼지는 빛이다. 전구처럼 작동한다.
스폿 라이트 : 특정 각도로 빛을 비추는 조명이다. 무대 조명이나 손전등처럼 작동한다.

렌더링 (Rendering)

렌더링은 3D 모델을 2D 이미지로 변환하는 과정이다. 이는 최종 결과물을 생성하는 단계로, 다양한 렌더링 기술이 사용된다.

래스터라이제이션 : 각 픽셀에 색상을 할당하여 이미지를 생성하는 전통적인 방법이다. 빠르지만, 복잡한 광원 효과를 표현하는 데 한계가 있다.

레이 트레이싱 : 빛의 경로를 추적하여 사실적인 조명과 그림자 효과를 생성하는 방법이다. 매우 현실감 있는 이미지를 만들 수 있지만, 계산이 복잡하고 시간이 많이 걸린다.
패스 트레이싱 : 레이 트레이싱의 한 형태로, 빛의 경로를 여러 번 추적하여 더욱 정교한 이미지를 생성한다.

애니메이션 (Animation)

애니메이션은 3D 모델에 움직임을 부여하는 과정이다.

리깅 (Rigging) : 모델에 뼈대를 추가하여 움직임을 제어할 수 있게 만드는 과정이다. 캐릭터 애니메이션에 주로 사용된다.
키프레임 애니메이션 : 주요 포즈(키프레임)를 정의하고, 그 사이의 움직임을 자동으로 생성하는 방법이다.
모션 캡처 : 실제 사람의 움직임을 캡처하여 3D 캐릭터에 적용하는 기술이다.

이와 같은 다양한 기술을 통해 3D 이미지를 생성하고, 이를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할 수 있다. 3D 이미지 생성 기술은 계속해서 발전하고 있으며, 앞으로 더 많은 가능성을 제공할 것이다.

 

3D 입체의 원리와 보는 방법

3D 입체의 원리

아래 이미지에서 오른쪽 눈과 왼쪽 눈이 각각 다른 각도에서 사물을 보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빨간색 점선은 오른쪽 눈의 시선을, 파란색 점선은 왼쪽 눈의 시선을 나타낸다.

좌우 눈이 체스 말을 보는 시각이 조금 달라서 오른쪽 눈이 보는 이미지(빨간색)와 왼쪽 눈이 보는 이미지(파란색)가 겹쳐지지 않고 약간의 차이가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이 차이를 양안 시차라고 한다.

양안 시차에 의하여 두 눈의 시선이 하나의 물체(체스 말)에 집중되어 있고, 이 물체가 두 눈에 다른 위치에 있는 것처럼 보인다. 뇌는 이 두 개의 이미지를 통합해 물체가 입체적으로 보이도록 처리하기 때문에 우리는 물체를 입체적으로 보는 것이다.

양안 시차

 

3D 입체를 보는 방법

3D 입체를 보는 방법은 기술의 발전과 함께 다양해지고 있다. 각 방법은 독특한 장점과 특징을 가지고 있으며, 목적에 따라 적합한 방법을 선택할 수 있다. 다음은 3D 이미지를 볼 수 있는 몇 가지 주요 방법이다.

 

스테레오스코픽 3D (Stereoscopic 3D)

 

적청 안경 (Anaglyph Glasses) : 빨간색과 파란색 렌즈가 있는 안경을 사용하여 3D 이미지를 보는 방법이다. 이 방법은 간단하고 저렴하지만 색상 왜곡이 발생할 수 있다. 적청 안경의 원리는 각 눈에 다른 이미지를 보여주어 뇌가 이를 결합하여 입체감을 느끼게 한다.

적청 안경의 원리


편광 안경 (Polarized Glasses) : 편광 필터가 적용된 안경을 사용하여 3D 이미지를 보는 방법이다. 영화관에서 흔히 사용되며, 색상 왜곡이 적고 자연스러운 3D 효과를 제공한다. 편광 안경의 원리는 수직과 수평으로 편광 된 두 이미지를 각각의 눈에 빛이 도달하게 하여 3D 효과를 만든다.

편광안경
편광 안경 원리



액티브 셔터 안경 (Active Shutter Glasses) : 배터리로 작동하는 안경으로, 빠르게 번갈아 가며 왼쪽과 오른쪽 렌즈를 차단하여 각 눈에 다른 이미지를 보여준다. 이 방법은 고해상도와 뛰어난 3D 효과를 제공하지만, 가격이 비싸다. 

액티브 셔터 안경
엑티브 셔터 안경 원

오토스테레오스코픽 디스플레이 (Autostereoscopic Display)

렌티큘러 렌즈 (Lenticular Lens): 디스플레이 표면에 미세한 렌즈를 배치하여, 안경 없이도 3D 이미지를 볼 수 있게 한다. 시청 각도가 제한적일 수 있지만, 편리한 사용이 가능하다. 렌티큘러 렌즈는 시청자의 위치에 따라 다른 이미지를 보여주어 입체감을 느끼게 한다.

패럴럭스 배리어 (Parallax Barrier) : 디스플레이에 작은 슬롯을 만들어, 각 눈에 다른 이미지를 전달하여 3D 효과를 제공한다. 이 방법 역시 안경이 필요 없지만, 해상도와 시청 각도가 제한적이다.

가상현실 (Virtual Reality, VR)

VR 헤드셋 (VR Headsets)은 몰입형 3D 경험을 제공하는 가장 발전된 방법이다. 사용자는 헤드셋을 착용하고, 360도 시야각에서 3D 이미지를 경험할 수 있다. 예를 들어, Oculus Rift, HTC Vive, PlayStation VR 등이 있다. 

증강 현실 (Augmented Reality, AR)

AR 안경 (AR Glasses)은 현실 세계에 3D 이미지를 겹쳐서 보여주는 기술이다. Microsoft HoloLens, Google Glass 등이 대표적인 예이다. AR 기술은 교육, 엔터테인먼트, 산업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된다. 

홀로그램 (Holography)

홀로그램 디스플레이 (Holographic Display)는 레이저를 이용해 공중에 3D 이미지를 투영하는 기술이다. 완전한 입체감을 제공하며, 과학 전시회나 엔터테인먼트 분야에서 자주 사용된다. 

이와 같은 다양한 방법을 통해 3D 이미지를 경험할 수 있다. 각 방법은 목적과 상황에 따라 적합한 선택이 될 수 있으며, 기술의 발전에 따라 더 많은 방법들이 개발될 것으로 기대된다.

 

3D 안경 없이 3D 이미지를 보게 해주는 기술

최근에 모 기업에서 3D 안경 없이 맨눈으로 3D 이미지를 볼 수 있는 디스플레이 기술로 노트북을 출시했다. 이 기술의 핵심은 오토스테레오스코픽 디스플레이(autostereoscopic display)이며, 주로 렌티큘러 렌즈(lenticular lens)와 패럴럭스 배리어(parallax barrier) 원리를 결합하여 구현된다. 

렌티큘러 렌즈 기술

렌티큘러 렌즈 기술은 디스플레이 화면 위에 미세한 렌즈 배열을 배치하여, 각각의 렌즈가 특정 방향으로 빛을 굴절시키는 원리이다. 이를 통해 각 눈에 서로 다른 이미지를 전달하여 3D 효과를 만든다.

렌티큘러 렌즈 배열 : 디스플레이 표면에 세밀하게 배열된 렌즈들이 빛을 특정 방향으로 굴절시킨다.
이미지 슬라이스 : 각 렌즈 아래에는 여러 개의 이미지 슬라이스가 배치되어, 시청자의 각 눈에 서로 다른 이미지가 전달된다.
입체감 형성 : 뇌는 왼쪽 눈과 오른쪽 눈에 도달하는 다른 이미지를 결합하여 입체감을 느끼게 된다.

렌티큘러 렌즈
렌티큘러 렌즈

패럴럭스 배리어(시차 장벽) 기술

패럴럭스 배리어 기술은 디스플레이 앞에 작은 슬롯 배열을 설치하여, 각 눈에 다른 이미지를 전달하는 원리이다. 이 기술은 렌티큘러 렌즈와 비슷하지만, 빛을 차단하는 방식으로 작동한다.

슬롯 배열 : 디스플레이 앞에 정밀하게 배열된 슬롯들이 특정 방향의 빛을 차단하거나 통과시킨다.
이미지 분리 : 슬롯 배열을 통해 왼쪽 눈과 오른쪽 눈에 다른 이미지가 전달된다.
3D 효과 : 뇌는 두 눈에 전달된 이미지를 결합하여 3D 효과를 인식하게 된다.

모 기업의 새로운 3D 노트북은 이 두 가지 기술을 결합하여 사용한다. 구체적인 작동 방식은 다음과 같다:

고해상도 디스플레이 : 고해상도 디스플레이가 각 눈에 다른 이미지를 전달할 수 있도록 설계된다.
눈 추적 기술 : 내장된 눈 추적 센서가 사용자의 눈 위치를 실시간으로 감지하여, 최적의 3D 이미지를 제공한다. 이로 인해 시청자가 다양한 각도에서 디스플레이를 볼 수 있게 된다.

실시간 이미지 조정 : 눈 추적 데이터를 바탕으로, 디스플레이는 실시간으로 이미지를 조정하여 각 눈에 올바른 이미지를 전달한다.

 

3D 이미지의 활용 분야

3D 이미지는 다양한 산업과 분야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각 분야에서 3D 이미지는 복잡한 정보를 더 쉽게 이해하고, 몰입감을 높이며, 효율성을 향상하는 데 큰 기여를 하고 있다.

의료 분야

진단 및 수술 계획 : 3D 이미지를 이용해 환자의 신체 내부를 정밀하게 시각화할 수 있다. CT 스캔이나 MRI 이미지를 3D로 재구성하여 정확한 진단과 수술 계획을 세울 수 있다.

교육 : 의과 학생들이 인체 구조를 더 잘 이해할 수 있도록 돕는다. 3D 모델을 통해 해부학적 구조를 생생하게 학습할 수 있다.

엔터테인먼트 분야

영화 : 3D 영화는 관객에게 더 높은 몰입감을 제공한다. 영화 속 캐릭터와 장면이 눈앞에 있는 것처럼 느껴지게 한다. 예를 들어, 영화 "아바타"는 3D 기술을 활용해 큰 인기를 끌었다.

게임 : 3D 그래픽을 통해 현실감 넘치는 게임 환경을 구현한다. 이는 플레이어에게 더 강한 몰입감을 제공한다. 3D 게임의 예로는 "The Witcher 3", "Cyberpunk 2077" 등이 있다.

건축 및 디자인

건축 시각화 : 건축 설계도를 3D 모델로 변환하여 건물의 구조와 디자인을 실감 나게 시각화한다. 이를 통해 설계 단계에서 문제를 사전에 발견하고 수정할 수 있다.

제품 디자인 : 제품의 3D 모델을 통해 디자인과 기능을 미리 검토하고 수정할 수 있다. 이는 시제품 제작 전에 비용과 시간을 절약할 수 있다.

가상현실(VR) 및 증강 현실(AR)

VR : 3D 이미지를 통해 가상 환경을 구축하고, 사용자가 몰입할 수 있도록 돕는다. 예를 들어, VR 게임이나 교육용 VR 콘텐츠가 있다.

AR : 현실 세계에 3D 이미지를 겹쳐서 보여주는 기술이다. 이는 교육, 엔터테인먼트, 산업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될 수 있다. 예를 들어, 교육에서는 3D AR 앱을 통해 학생들이 복잡한 과학 개념을 시각적으로 이해할 수 있다.

과학 및 공학

데이터 시각화 : 과학 연구에서 복잡한 데이터를 3D 이미지로 시각화하여 더 쉽게 이해하고 분석할 수 있게 한다. 예를 들어, 기상 데이터를 3D로 시각화하여 날씨 예측을 개선할 수 있다.

엔지니어링 시뮬레이션 : 엔지니어링 프로젝트에서 3D 모델을 사용하여 구조물의 성능을 시뮬레이션하고 최적화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자동차 충돌 테스트를 3D 시뮬레이션으로 수행할 수 있다. 3D 기술의 미래 전망

 

3D 기술의 미래 전망

인공지능(AI)과의 결합

AI 기반 자동화 : 인공지능 기술이 3D 이미지 생성 과정에 통합되면서, 모델링, 텍스처링, 렌더링 등의 과정이 더욱 자동화될 것이다. 이는 더 빠르고 효율적인 작업을 가능하게 한다.

리얼타임 렌더링 : AI 기술을 통해 실시간으로 고품질의 3D 이미지를 렌더링 할 수 있는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 이는 게임, VR, AR 등의 실시간 애플리케이션에서 큰 이점을 제공할 것이다.

증강 현실과 혼합 현실

AR과 MR의 발전 : 3D 이미지는 AR(증강 현실)과 MR(혼합 현실) 기술의 핵심 요소로 계속 발전할 것이다. 교육, 의료, 엔터테인먼트 등 다양한 분야에서 AR과 MR 기술의 사용이 증가할 것이다.

웨어러블 디바이스 : AR 안경, MR 헤드셋 등 웨어러블 디바이스의 발전으로 3D 이미지를 실시간으로 현실 세계에 접목하는 기술이 더욱 발전할 것이다.

가상현실의 확장

VR의 고도화 : VR 기술은 계속 발전하여 더 현실감 있고 몰입감 있는 가상 환경을 제공할 것이다. 이는 교육, 훈련, 원격 근무 등의 분야에서 새로운 가능성을 열어줄 것이다.

메타버스 : 메타버스 플랫폼에서 3D 이미지는 가상 세계의 구축과 상호작용에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다. 이는 사회적 상호작용, 경제 활동, 문화 이벤트 등의 새로운 방식을 제공할 것이다.

의료와 생명과학

정밀 의료 : 3D 이미지를 이용한 정밀 의료가 더욱 발전할 것이다. 이는 개인 맞춤형 치료 계획을 세우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다.

신약 개발 : 3D 모델을 이용해 신약 개발 과정에서 분자의 구조와 상호작용을 시뮬레이션하여, 효율적이고 빠른 연구를 가능하게 할 것이다.

 

마무리 

3D 기술은 계속해서 발전하고 있으며, 미래에는 인공지능, 가상현실, 증강 현실 등의 첨단 기술과 결합하여 더 많은 가능성을 제공할 것이다. 이러한 기술들은 우리가 세상을 보는 방식을 혁신적으로 변화시키고, 다양한 산업과 삶의 질을 향상하는 데 큰 기여를 할 것이다.

3D 기술은 단순한 시각적 효과를 넘어, 복잡한 정보를 직관적으로 이해하고 몰입감 있는 경험을 제공하는 중요한 도구로 자리 잡고 있다. 앞으로의 기술 발전과 함께, 3D 이미지의 활용 범위는 더욱 넓어질 것이며, 우리의 일상과 산업 전반에 걸쳐 큰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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